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mz세대 뜻 밀레니엄 z세대 소비시장 트렌드

by 정보섬 2023. 7. 15.

 

섬네일

 

 

mz세대는 1980년생부터 2000년 초 출생한 밀레니엄 세대와 1990년 중반부터 2000년 초반 출생한 z세대를 아울러 부르는 신조어입니다 mz세대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자기 주관이 강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mz세대의 뜻과 그들의 특징 및 시장 소비 트렌드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mz세대 뜻과 나이

 

mz세대는 밀레니엄 세대 그리고 z세대를 아울러 통칭한 신조어입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밀레니엄 세대와 z세대를 같이 묶는 게 무의미하다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그 이유로는 나이차이에 있는데요 1980년 출생자와 2000년 초반 출생자를 같은 세대로 보는 것은 억지라는 것이죠

 

대략 30년 나이 차이는 현대 사회의 빠른 변화, 최신 디지털 환경 및 트렌드를 같이 겪고는 있지만 받아들이는 시각에서는 완전히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소비 패턴, 이슈 반응 등에도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 어디까지 mz세대로 봐야 하는가 에 대한 예전 설문조사 결과는 만 16세 에서 30세 정로 보는 것이 맞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밀레니엄 세대 특징

 

밀레니엄 세대는 1980년생부터 2000년 초 출생한 세대를 밀레니엄 세대라고 칭합니다 일각에서는 1980년부터 1994년 까지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 세대는 디지털 유목민 세대로 삐삐, 휴대폰 등 처음 디지털 장비를 다뤘던 세대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인터넷 보급으로 최신 트렌드를 처음 접했던 세대이기도 합니다

 

밀레니엄 세대는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이입니다 사회 문제에 관심이 많으며, 사회 변화에 기여하고 싶어 합니다 또한 소비시장에서 중요한 역할도 합니다 경제력이 강한 나이이며, 소비에 적극적이고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에 관심을 가지고 괜찮은 제품에 기꺼이 소비도 합니다

 

z세대 특징

 

z세대는 1990년 중반부터 2000년 초반 출생한 세대를  z세대라고 칭합니다 일각에서는 1995년 이후 세대라고 칭하기도 하는데요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로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을 접하며 초고속 인터넷, 디지털 tv, 더 나아가 스마트폰 보급 확대로 최신 트렌드를 접하고 그에 따른 반응도 가장 큰 세대입니다

 

z세대는 이제 막 사회를 접했거나 사회 초년생 위주로 자기 주관이 강하며, 자신의 생각과 의견 표현이 뚜렷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최신 트렌드를 항상 접하며, 이슈에 대한 반응이 뜨겁고 소위 말해 요즘 핫한 제품, 음식 등 빠르게 구매해 겪어 보고 자기 주관적인 생각을 온라인상에 표현하기도 합니다 

 

mz세대 세분화 및 시장 트렌드

 

현재는 밀레니엄 전기 세대 1980년 생부터 1990년 생, 밀레니엄 후기 세대 1990년 생부터 1995년 생을 따로 나누고 그다음 세대를 z세대로 세분화하여 구분하기도 합니다 mz세대의 소비패턴은 최신 트렌드 제품에 가장 민감하고 현재 이슈 되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요즘은 재테크에도 예전보다 관심이 높아진 경향이 있으며, 코인, 주식 등 돈이 되는 플랫폼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기 생각 아이디어를 통해 상품화를 하며, 판매하기도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