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정보

대곡소사선 개통일 확정 개통시 9호선의 운명은?

by 정보섬 2023. 6. 16.

 

지하철 승객 사진

 

 

대곡소사선은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역과 1호선 소사역을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대곡소사선의 최대 장점으로는 대곡역과 소사역까지 기존 한 시간 이상 걸리던 거리를 20분에 갈 수 있으며 고양, 일산 신도시에서 서울 강남까지 최대 한 시간 이상 걸리는 거리를 40분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9호선이 있는데요 현재 가장 혼잡도가 높은 9호선이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곡소사선 개통

 

대곡소사선이 우여곡절 끝에 오는 7월 1일 개통 확정이라고 합니다 말도 말고 탈도 많았던 대곡소사선은 대곡역과 소사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길이는 18.3km입니다 사업비도 어마어마하게 들었고 기간 또한 엄청 오래전부터 준비했고 지연진행이 반복됐던 사업입니다

 

그럼 도대체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어떤 점이 좋은 까요? 첫째, 대곡소사선이 개통되면 최초 5중 환승역이 탄생됩니다 현재 김포공항역은 5호선, 9호선,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 총 4개 환승역이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5개로 늘어납니다 더 편리하고 이동시간 또한 단축될 예정입니다

 

둘째, 대곡소사선 노선은 대곡역을 출발로 능공역, 김포공항역,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 소사역 이렇게 총 5개 역을 지납니다 서울 외곽지역 주민 이동 편리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수도권 서북부 지역(고양, 부천) 주민들의 이동 불편을 최소화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9호선의 운명은?

 

대곡소사선 개통 시 가장 우려되는 9호선 혼잡입니다 여의도와 강남을 지나는 9호선은 출근 시간 공포 그 자체인데요 소위 지옥철을 연상시키는 9호선이 이번 대곡소사선 개통으로 더욱 혼잡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이유로는 대곡소사선이 김포공항역 환승역으로 지정되면서 안 그래도 많은 사람이 타는 김포공항역과 대곡소사선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겹치면 상상도 하기 싫은 수준의 지옥철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 이에 따른 해결책은? 첫째, 서울시에서는 9호선 신규 열차 연내 투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빠르면 올해 말 내년 초쯤 신규 열차를 기존 대비 3~4대 편성 더해 운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아직 정확한 시기는 나오지 않았으며, 예산 문제 및 차량제작 시간등을 고려한다면 지연 또는 연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둘째, 많은 전문가 분들은 신규열차 투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해, 현재 현실 가능한 대중교통 버스를 이용한 인구분산과 버스이용 장려를 추천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 또한, 아무래도 대곡소사선 개통 9호선 혼잡 해결책인 신규열차 투입이 아직 미정이고 올해 안에는 힘들다고 예상되는 시점에 버스 장려를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다양한 혜택이라던지 이런 식으로 버스 장려를 유도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댓글